데이터복구
데이터 복구

데이터 복구 자주 묻는 질문

Q. 복구가 안 되었을 때나 원하는 데이터가 복구되지 않았습니다. 복구 비용을 지불해야 하나요?

A. 사전 공지한 작업비용 외에는 절대 받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덮어쓰기 되었거나 미디어 손상(Scratch)으로 인해 복구가 불가능할 경우나 복구한 데이터가 의미가 없어 인수를 하지 않더라도 작업비용 외에는 청구되지 않으나 일부라도 복구된 데이터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Q. 부팅시간이 길어지면서 하드디스크에 접근을 할 수 없습니다.

A. 문의하신 경우는 대부분 하드디스크의 배드 섹터에 의한 손상입니다. 배드 섹터에 의한 손상의 경우 미디어 영역 손상이 심하지만 않으면 복구 가능성은 90% 이상입니다.

Q. 하드디스크에 배드 섹터가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배드 섹터 영역이 생기는 이유는 파손된 플래터의 파편 때문입니다. 파손된 플래터의 파편이 플래터 표면 위를 지나는 헤드에 달라붙어 헤드의 변형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헤드는 손상되지 않은 플래터의 표면을 지나면서 계속 손상을 주기 때문에 결국 물리적인 배드 섹터가 점점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번 생긴 배드 섹터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 범위가 점점 커져서 나중에는 아예 복구 불능 상태로 만들어 버리게 됩니다.

Q. 컴퓨터 종료 후 갑자기 하드디스크가 인식을 하지 않아요 원인과 복구가 가능한지 알려주세요

A. 실제로 하드디스크가 고장이 가장 많이 나는 때가 전원을 On/Off 하는 때입니다. 하드디스크는 다른 컴퓨터 부품과 달리 실제로 많은 움직임이 있습니다. 전원을 공급하면 처음 약 5초 이내에 이루어지는 Spindle Motor & Disk 회전(3,000~15,000 rpm), Head의 이륙 및 정상 비행, Track을 정확히 찾기 위한 초기화(Initialization)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될 경우가 다른 때 비해 매우 높습니다. 또 한 경우는, 하드디스크를 장시간 사용하게 되면 내부의 온다가 약 55도 (5,400 rpm 기준)까지 올라가며 이렇게 뜨거워진 부품이 전원 공급을 중단하면 식으면서 Head가 Disk에 달라붙거나 기계적으로 오차 한계를 벗어나 MisAlignment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게 되어 Disk가 회전을 하지 않거나 인식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간혹 Disk 표면에 붙어있던 Head Slider가 떨어져 나가며 Disk 표면을 긁는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타 전자제품과 같이 전원이 공급되는 순간 부품이 파손되거나 아주 특별한 경우지만 Fiel에 손상을 가져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 부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면 대부분 어렵지 않게 복구가 됩니다. 부적절한 조치라 함은 전원을 너무 여러 번 On/Off 한다거나 증상에 적합하지 않은 복구 시도 등입니다.

Q. 외장하드를 실수로 떨어뜨렸습니다. 외장하드가 인식이 안되는데 복구가 가능합니까?

A.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복구율은 50% 정도입니다. 일단 떨어뜨린 경우 하드디스크는 민감하기 때문에 Disk와 Spindle Motor의 손상을 가져오며 회전 중심 및 Balance 상태가 틀어져 Ready가 되지 않습니다. 다른 경우와 같이 미디어(플래터) 자체의 손상이 크면 복구가 불가능하며 충격이 가해진 후 바로 전원 공급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품 손상이 점점 더 악화돼서 복구율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Q. 폴더나 파일을 삭제 후 휴지통까지 비운 파일이나 폴더가 시스템 복원 기능으로 데이터 복구가 되나요?

윈도우에서 제공되는 시스템 복원 기능은 윈도 시스템에 대한(레지스트리) 복구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손상된 문서나 삭제된 데이터 복구는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복원 과정을 거칠 경우 오히려 데이터 복구가 더 어려워지며 복구가 되더라도 파일 손상이 높은 편이므로 데이터에 문제 발생 시 복구 엔지니어와 사전 상의하여 데이터 복구 진행을 하시면 추가적인 손상을 방지하여 보다 높은 복구율을 보일 수 있습니다.

Q. 문서작업 저장 후 파일명이나 날짜, 크기는 정상인데 열리지 않습니다.

A. 이런 증상은 파일의 고유 정보 값 손상이나 베드 섹터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경우가 돼 부분입니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저장하기"했던 파일이라면 마지막으로 저장할 때 하드디스크에 파일 정보가 저장될 때 잘못된 정보 값으로 저장되면서 열리지 않게 됩니다. 복구가 가능할지의 여부는 "파일 정보 값"이 얼마큼 손상되었는지에 따라서 결정되므로, 대략 하루정도 복구작업을 시도한 이후에 알 수 있습니다. 복구를 의뢰하시려면 손상된 파일을 메일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만약 파일 자체로 복구되지 않으면 하드디스크 전체 영역을 분석해서 복구작업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이때는 컴퓨터에서 하드디스크를 분리해서 의뢰하셔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Q. 백업 후 누락된 데이터가 있는지 모르고 윈도를 재설치했습니다. 데이터 복구가 가능한가요?

A. 윈도우를 재설치하시면 기존 설치된 용량에서 새로 설치된 용량을 제외한 나머지 용량은 이론상으로 복구가 된다고 보편적으로 많이들 알고 계시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의 데이터 저장과정에 차이가 있고, 파일 확장자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질 수 있고 기존 데이터에 새로 설치한 데이터가 얼마나 덮어쓰기(Overwrite) 되었느냐에 따라 복구율이 달라집니다. 윈도우 재설치 후 데이터를 복구해야 한다면 더 이상 "응용 프로그램 설치나 설치된 하드디스크에 데이터를 복사하는 것을 중단해야 합니다".



Q. 랜섬웨어에 감염되었습니다 해커에게 돈을 지불하면 정말로 데이터는 다 복구가 되나요?



A. 직접 해커에게 몸값을 지불하고 암호 키값을 받아 암호화를 풀어도 되지만 일명 먹튀를 방지하고 복구율을 높이기 위해서 데이터 복구를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랜섬웨어 복구

랜섬웨어 감염 경로

주로 E-mail, SNS, 메신저 등을 통해 전송된 첨부파일을 실행하거나 특정 웹사이트 방문 및 배너광고 클릭 등을 통해 감염되기도 합니다.
대처방안으로는 랜섬웨어에 감염된 것을 확인했다면 추가적으로 다른 컴퓨터에 감염을 막기 위해 즉시 연결되어 있는 인터넷 랜선을 컴퓨터에서 분리하고 컴퓨터 전원을 끄도록 합니다.
랜섬웨어에 감염된 데이터의 복구를 원하지 않는다면 로우 포맷을 통해 하드디스크를 공장 초기화한 후 사용하시거나 감염된 파일을 치료를 통해 제거한 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외장하드 복구 가능 사례

1. 외장하드를 포맷이나 파티션을 삭제한 경우
2. 오토런바이러이스 감염으로 폴더나 파일이 삭제되었거나 바로가기 아이콘만 있는 증상
3. 포맷되지 않았습니다. 지금 포맷하시겠습니까?라는 경고창이 뜨면서 외장하드가 인식이 안 되는 증상
4.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되었기 때문에 읽을 수 없습니다 라는 경고창이 뜨면서 외장하드가 인식 불가인 증상
5. 외장하드를 떨어뜨린 후 외장하드가 인식이 전혀 안되거나 한참 후에 인식이 되어서 외장하드를 클릭하면 컴퓨터가 느려지면서 외장하드에 접근이 안 되는 증상

ad banner